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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법

사업계획서 시장규모 작성법 - TAM, SAM, SOM, 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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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오늘은 시장규모를 나타내는 방법인

TAM, SAM, SOM, RAM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업계획서 작성법 포스팅 연재 중

'문제인식' 파트의 시장규모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https://startupinfoshare.tistory.com/27

보통은 문제인식 파트가 아닌

실현가능성 파트에 있는 항목입니다.

 

TAM(Total Addressable Market) : 전체 시장

TAM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체 시장 규모

를 나타냅니다.

 

TAM은 특정 지역, 산업 또는 세그먼트에 대한

총 잠재 수요를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만약

모든 소비자나 모든 기업에게 판매될 수 있다면

얼마나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TAM은 구글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입니다.

 

예시

전체 리서치 시장 규모는 7200억입니다.

통계청 경제총조사

 

SAM(Serviceable Addressable Market) : 유효시장

SAM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실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장의 규모

를 나타냅니다.

 

SAM은 TAM의 하위 집합으로,

특정 제약 조건을 고려하여

실제로 접근 가능한 고객이나 시장 세그먼트를 정의합니다.

 

특정 지역이나 특정 가격 대역의 고객들에게만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이를 SAM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SAM은 구글 검색으로 찾을 수 있을 때도 있지만,

안 나오는 경우도 있어

비율로 추정하기도 합니다.

 

예시

리서치 시장 중 고객 인터뷰 시장은 약 3,600억입니다.

전체 시장의 절반으로 추정

SOM(Serbiceable Obtainable Market) : 수익시장

SOM은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확보하여 얻을 수 있는 시장 규모

를 나타냅니다.

 

SOM은 SAM의 하위 집합으로,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고객들을 포함합니다.

 

SOM은 논리적인 추정식을 통해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시

스타트업의 고객 인터뷰 시장은 2,800억입니다

xx개의 스타트업이 xx원을 고객 인터뷰에 사용한다고 가정

 

RAM(Realistic Addressable Market)

RAM은

현실적으로 접근 가능하고 확보할 수 있는 시장 규모

를 나타냅니다.

 

RAM은 TAM, SAM, SOM보다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개념으로,

기업이 현실적인 자원과 능력을 고려하여

접근 가능한 시장의 크기를 정의합니다.

 

예시

접근 가능한 스타트업 고객 인터뷰 시장은 560억이다.

SOM의 20%만 접근 가능할 것으로 추정


따라서

TAM, SAM, SOM, RAM은

역삼각형 형태로 표현됩니다.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체 시장 규모가 얼마나 큰지 정도만

본다고도 하더라고요.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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