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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창업 아이디어 개발 방법론 스캠퍼(SCAMPER) 기법 뜻과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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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 번 포스팅에서는

창업 아이디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인

스캠퍼(SCAMPER)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스캠퍼(SCAMPER) 뜻

스캠퍼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사용되는

여러 기법 중 하나입니다.

 

브레인스토밍, 바텀업, 탑다운, 벤치마킹 

다른 기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었죠!

 

SCAMPER의 각 알파벳은

의미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각 알파벳의 의미와 예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S : Substitute, 대체하기

스캠퍼(SCAMPER)의 첫 알파벳 S는 Substitute,

대체하기를 의미합니다.

 

제품의 재료를 다른 재료로 대체하거나

기능을 다른 기능으로 대체하는 등

기존 요소를 다른 요소로 대체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음료수 제조사가 기존의 설탕을

인공 감미료로 대체하여

칼로리를 줄이고 건강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

 

C : Combine, 결합하기

스캠퍼(SCAMPER)의 C는 Combine,

대체하기를 의미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결합하거나

다른 분야의 기술과 결합하는 등

두 가지 이상의 요소를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휴대폰과 카메라를 결합한 스마트폰을 개발.

음식 배달 서비스와 주문 플랫폼을 결합한 배달앱.

당근마켓은 커뮤니티와 중고거래를

결합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A : Adapt, 적용하기

스캠퍼(SCAMPER)의 A는 Adapt,

적용하기를 의미합니다.

 

다른 산업이나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된 아이디어를

현재의 문제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하는 등

기존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다른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항공사의 예약 시스템을 여행사나 호텔 예약에 활용.

 

M : Modify, 수정하기

스캠퍼(SCAMPER)의 M은 Modify,

수정하기를 의미합니다.

 

제품의 디자인이나 기능을 수정하거나

서비스의 절차를 개선하는 등

기존 아이디어를 수정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자전거의 디자인을 수정하여 접이식 자전거로 개발.

더 예쁜 디자인의 앱 개발.

 

소프트웨어는 지식재산권의 보호를 받기

어렵다고 하지만,

하드웨어는 지식재산권을 잘 확인해봐야 합니다.

 

P : Put to other use, 다른 용도로 사용

스캠퍼(SCAMPER)의 P는 Put to other use,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를 의미합니다.

 

제품이나 기술을

다른 산업이나 시장에 적용하는 등

기존 요소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사무실을 예쁘게 꾸며 공간대여로 사용.

주말에 쉬는 공간을 이벤트 공간으로 활용.

 

E : Eliminate, 제거하기

스캠퍼(SCAMPER)의 E는 Eliminate,

제거하기를 의미합니다.

 

제품의 기능을 단순화하거나

과정의 단계를 제거하는 등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단순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음식 배달 앱에서 중개자 역할을 제거하고

음식점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P2P 플랫폼.

 

자동차의 엔진에서 연료 공급 시스템을 제거하고

전기로 작동하는 전기차를 개발.

 

R : Reverse/Rearrange, 요소의 순서를 반전시키기/변경하기

스캠퍼(SCAMPER)의 R은 Reverse/Rearrange.

요소의 순서를 반전시키기/변경하기를 의미합니다.

 

제품의 구성 요소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서비스의 절차를 반전시켜

새로운 관점을 도출하는 등

요소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반전시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회원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의 순서를 재정렬하여

맞춤형 추천 기능을 제공.

 


이렇게 이 번 포스팅에서는

스캠퍼(SCAMPER)의 각 구성 요소 뜻과

예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단계가 아니라

서비스가 있는 상황에서도

매우 도움이 되는 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법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산업에서 어떤 차별화 포인트로

어떤 기업이 성공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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