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서치/설문

설문조사 만들기 주의해야할 사항

반응형

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문조사 만들 때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 과정이나 학술적인 목적 등

설문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죠.

하지만, 잘못 설계되거나 응답자에게 친화적이지 않은

설문을 만들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잘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제 의뢰인이 만들어온 설문을

수정해드린 것을 공유드리며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문 목적을 명확히 하기

의뢰인은 온라인 수선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었습니다.

사전 대화를 통해 사람들이 수선을 어떻게 맡기는지,

언제 얼마나 자주 맡기는지 알고 싶어하셨고,

얼마정도면 자신의 서비스를 이용할 지

등을 알고 싶어한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설계는 맡기지 않고, 직원이 만들어 보내준다 하여

설문을 받아봤는데, 문제가 많았습니다.

이 질문은 전체적인 맥락과 동떨어진 질문이었습니다.

스포츠에 관해 질문을 했다가,

뒤에서는 의류에 관한 질문을 했습니다.

이러한 질문들이 뒤에 나오는데,

스포츠 관련 질문은 왜 했지..?

라고 생각할만한 설문 구성이었습니다.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과 아닌 사람들의

수선 서비스 이용 차이에 관한 연구'

를 위한 설문이면 필요한 질문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제안 드린 것은,

설문 제목 및 목적을

‘신발/가방/의류 수선 서비스 이용 경험 및

OO 서비스 수용 의도 에 대한 조사’

로 명확히 하고, 질문을 구성하자고 했습니다.

수선 가능한 제품 라인이 많지만,

신발/가방/의류로 한 것은 뒤에 말할 용어 관련 문제와,

주로 들어오는 주문이 들어오는 제품군이라서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용어 선택 잘 하고, 바꾸지 않기

'물건'은 너무 광범위합니다.

5-1번 질문의 경우 의도한 대답이 나올 가능성이 낮아,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없는 질문입니다.

게다가 두 번째 페이지에서는

‘제품’이라는 단어로 바꾸었고,

6-1번 질문에서 특정 제품군으로 한정해버립니다.

스포츠에 관한 질문을 했다가,

광범위한 물건에 대한 질문을 했다가,

갑자기 제품을 한정해버리니

응답자는 매우 당황해하는 순간입니다.

질문 유형 잘 선택하기

기본일 것 같지만, 많이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의도가 명확하다면 상관 없지만,

정확한 인사이트 도출을 위해 유형 선택도 중요합니다.

위 질문의 경우, 단일 응답보다는 복수 응답이 좋겠죠.

애초에 위 질문은 질문 자체가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수선 관련 설문을 하는데 위 질문은 필요가 없죠.

마케팅 전략을 짜기 위해서 한 질문이라면,

조금 더 고도화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위 질문도 복수 응답 혹은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질문 유형으로 바꾸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응답자 고려하기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때도

고객 중심적 사고가 중요하다고 하지 않습니까!

설문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응답자가 대답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하고,

응답자의 피로도를 고려해야합니다.

위 질문은 응답자가 수선을 맡겨봤다는 가정을 한 거죠.

하지만, 수선을 맡겨보지 않은

응답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응답자 그룹을 나눠

수선을 맡겨본 경험이 없는 응답자에게

특별히 물어볼 질문이 많다 하는 경우에는,

사전 질문을 통해 그룹을 나누고

위 질문은 하지 않는 방법이랑,

위 질문에서 '맡겨본 경험이 없음' 응답을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룹을 나누는 기능을 잘 되어있는데,

귀찮아서 하지 않으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구글폼 기능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포스팅을 해둔 것이 있습니다!

응답자 피로도는 페이지를 구분해주시면 되는데,

이 건 잘 해주셨더라고요.

문항 수도 20~30개로 적절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설문조사 만들 때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제가 운영하는 그로스헬퍼

설문 설계부터 응답 받기, 인사이트 도출까지

모든 과정 서비스를 진행해드리니,

의뢰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 혹은 웹사이트 방문하셔서 문의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