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서치

마케팅 리서치 뜻, 목적,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리서치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리서치란?

마케팅 리서치는

기업이나 조직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

시장과 소비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

을 의미합니다.

시장 환경을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초기 단계 뿐만 아니라

모든 단계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혹은, 한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서비스를

다른 시장으로 진출시킬 때도 진행합니다.

한 사례로, 4050 시장에서 성공한

대기업의 프리미엄 구강 브랜드가

2030 시장에 진출하려고 할 때,

인지도는 어떠한지, 어떤 것을 이용하고 있는지,

구매를 할 의향이 있는지 등을 파악하려고

리서치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목적에 대해는 아래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적

목적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시장 이해 :

시장 크기, 성장 동향, 주요 플레이어

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2. 소비자 행동 이해 :

소비자의 선호도, 구매 패턴, 니즈

등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3. 경쟁 환경 파악 :

어떤 경쟁사가 있는지는 사실 쉽게 알 수 있죠.

소비자는 주로 어떤 경쟁사의

제품/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왜 이용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방안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4. 마케팅 전략 수립 :

소비자가 어떤 채널을 통해 제품/서비스를 인지하고

구매까지 이어지게 되는지 조사하는 것입니다.

또한, 적절한 가격, 카피라이팅 문구, 홍보 모델

정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방법

1번에 해당하는 시장 이해는

저는 주로 구글링, HR 플랫폼, 재무제표 분석

등을 활용합니다.

또한, 경쟁사의 앱은 모두 다운받아

어떤 기능이 업데이트 되는지, 소비자 반응은 어떠한지,

활성화가 잘 되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10개의 앱이 다운되어 있네요!

소비자 행동 이해, 경쟁 환경 파악, 마케팅 전략 수립은

설문, 인터뷰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는 리서치 회사 '그로스헬퍼'를 운영 중이지만,

저 또한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리서치를 합니다.

리서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서비스를 이용해본 적이 있는지,

어떤 니즈가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죠.

그로스헬퍼는 설문을 통해 마케팅 리서치를 하면서,

DB 확보, 웹사이트 유입 등 마케팅 효과까지

보실 수 있도록 전문적인 설계와 응답,

인사이트 도출까지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https://startupinfoshare.tistory.com/98

 

구글폼 설문으로 리서치와 마케팅 효과를 한 번에 보는법

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폼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리서치와 마케팅 효과를 동시에 보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startupinfoshare.tistory.com

 

위에서 말했듯 제품/서비스 성장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예비/초기/도약기 등 모든 기업의 의뢰를 받습니다.

네이버톡톡 혹은 회사 이름 검색 후 의뢰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