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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시장조사 방법, 사이트 KMAPS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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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장조사 방법과,

사이트 중 하나인 KMAPS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시장조사 방법

매우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설문조사(Surveys):

설문조사는 사람들의 의견이나 태도,

행동 패턴 등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온라인, 전화, 우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됩니다.

2. 인터뷰(Interviews):

질문을 통해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대화하는 방법입니다.

개별 인터뷰와 집단 인터뷰가 있습니다.

3. 관찰(Observation):

관찰은 사람들의 행동이나 상황을 직접 관찰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토스 초창기 팀도 토스 아이디어를 낼 때,

관찰 방법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4. 시장 분석(Market Analysis):

시장의 규모, 성장률, 경쟁 구도,

주요 트렌드 등을 파악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보고서, 통계 자료,

산업 동향 등을 분석합니다.

5. 경쟁사 분석(Competitive Analysis):

경쟁사 분석은 주요 경쟁사들의

제품, 가격, 마케팅 전략 등을 조사하여

자사의 경쟁 우위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6. SWOT 분석(SWOT Analysis):

SWOT 분석은 조직의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을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KMAPS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만든

산업/시장 분석 예측 시스템입니다.

KMAPS를 이용하는 것은

위에서 정리한 것 중 4번에 해당하는

분석 방법이죠!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하고요,

중앙에 분석할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을 합니다.

제 업인 '리서치'라고 입력하니까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이 나오네요.

종목에 해당하는 것을 입력해야

분석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규모와 점유율을 보기 쉽게 표와 원그래프로

제공을 해줍니다!

시장규모 탭에서는 더 자세하게 나오고,

산업 구조에서는 전후방 산업구조가 나옵니다.

경쟁 현황에서는 점유율과 기업 현황으로 나뉘어

더 자세한 분석 결과를 제공해 줍니다.

더 보기를 통해 20개 기업까지 나오네요!

사실 여기까지만 보셔도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재무지표를 잘 아시는 분이라면

재무구조도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업의 경우는 매우 파편화된 시장이며,

대기업이 없고 중견기업도 3개밖에 없고,

인당 매출액 1억 ~ 1억 5천만 원 정도면

자생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더 나아가, 분석을 통해 알게 된 회사들을 분석하며

벤치마킹 요소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여러 회사들을 보았고,

나아가려고 하는 방향과 일치하는 회사를 정해서

벤치마킹하려고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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