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독서 카테고리 첫 글이네요!
올해에는 꾸준히 책 읽는 습관을 들여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책은 '마케팅 설계자'인데요,
마케터라면 꼭 읽어야하는 책이라고 하네요.

마케팅 설계자 목차
목차는 위와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읽는데 지치지 않으시도록,
한 포스팅당 1,500자 내외로 끊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1. 공식 이해하기 - 강력한 시스템을 이루는 필수 요소들
목차에서 보시다시피, Part 1은
Secret 0 ~ Secret 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ecret 0. 퍼널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은 퍼널이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 책에서는 세일즈 퍼널을
최고의 영업사원을 복제해서,
예상 고객이 자기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그를 따라다니며
전체 판매 과정을 안내하는 것
과 비슷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Secret 1에 해당하는
'비밀 공식'이라는 것이 나오는데요,
이 공식 꼭 외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공식은 질문 네 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당신이 꿈에 그리는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 페르소나'라는 개념에 관한 질문입니다.
구체적으로 특정하면 할수록,
찾기 쉬워질 것이라 합니다.
2. 그 고객은 '어디에' 모여 있는가?
1번에서 특정한 대상은 오프라인에 시간을 많이 쓰나,
온라인에 시간을 많이 쓰나,
온라인이라면 주로 어디에서 시간을 보낼까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3. 그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서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미끼'는 무엇인가?
어디 있는지 알았다면,
관심을 사로잡기 위한 미끼를 던져야 합니다.
관심을 사로잡은 후에는 '스토리'를 들려주고,
제안하는 상품에 대해서 인지하는 가치를
높여야 된다고 합니다.
4. 그 고객을 위해 만들 수 있는
독특한 '결과'는 무엇인가?
차별적이고 특별한 가치를 줄 수 있도록
만들어야 된다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교환 가치'에 관한 것이죠!
Secret 1. 비밀 공식
Secret 1은 위에서 설명한 '비밀 공식'을
더 자세하게 설명하는 장입니다.
간단하게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신이 꿈에 그리는 고객은 '누구'인가?
이 단계에서는
- 내가 꿈에 그리는 고객은 누구이고, 어떤 사람일까?
- 그들은 어떤 것에 열정을 가지고 있을까?
- 그들의 목표와 꿈과 소망은 무엇일까?
- 어떤 제안을 해야 이런 사람만 끌어들일 수 있을까?
와 같은 질문을 던져 자세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2. 그 고객은 '어디에' 모여 있는가?
두 번째 단계에서는
- 꿈의 고객이 드나드는 웹사이트는 어떤 것인가?
- 어떤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모임에 참여하는가?
- 어떤 페이스북 그룹에 참여하는가?
- 어떤 사람들이 SNS에서 팔로우하는가?
등의 질문을 해야 된다고 합니다.
3. 그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서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미끼'는 무엇인가?
이 단계에서 말하는 '미끼'는
후크, 스토리, 제안이라는
고유의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다음 장에서 구체적으로 다뤄집니다.
4. 그 고객을 위해 만들 수 있는
독특한 '결과'는 무엇인가?
마지막 질문은 위에서도 말했듯,
어떤 결과 혹은 가치를 줄 것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저자의 컨설팅 서비스의 가치는
'일정 수준 이상의 잠재고객 수 또는
매출액을 늘리는 세일즈 퍼널 제공'
이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기까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책을 읽고 적용을 해보는 게 중요하죠~
제가 타겟하고 있는 고객은
예비/초기 창업자인데요,
더 디테일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사람들이 어디에 모여있는가 봤더니,
여러 커뮤니티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곳에 미끼를 뿌릴 계획입니다😁
이 게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4번에 해당하는 '가치'는
정말 어려운 부분이죠.
계속해서 가설 검증 하면서
PMF를 찾아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ecret 3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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