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서치/고객 인터뷰(IDI)

[고객 인터뷰] QRST Framwork(고객 인터뷰 질문 개발 프레임워크) 뜻과 사례

반응형

 

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오늘은 제가 하고있는 업인

고객 인터뷰 관련 글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QRST Framework 뜻

Q : Question

이 유형의 질문은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며,

개방형 또는 폐쇄형일 수 있습니다.

 

R : Reaction

이 유형의 질문은 특정 주제에 대한 인터뷰 대상자의 의견,

생각 또는 감정을 수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S : Scenario

이 유형의 질문은 인터뷰 대상자가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T : Test

이 유형의 질문은 인터뷰 대상자의 지식이나 능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인터뷰이의 현재 행동, 의견, 특정 상황에서 반응하는 능력, 지식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인터뷰 질문이 잘 정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으며,

이는 타겟 고객과 연구 목표에 대한 보다 완전한 그림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RST 사용 예시

예시 1

Q : Question

"우리 제품/서비스에 문제가 있었던 적이 있습니까?"

 

R : Reaction

"그 문제를 겪은 구체적인 상황의 예를 들어줄 수 있나요?"

 

S : Scenario

"문제를 더 작은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을 설명해 줄 수 있나요?"

 

T : Test

"그 문제의 결과가 무엇이었고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말해줄 수 있나요?"


예시 2

예산 책정 앱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Q : Question

"현재 재정을 어떻게 관리하고 계십니까?"

 

R : Reaction

"예산 책정 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S : Scenario

"예산을 넘지 않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T : Test

"복리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이외에도

'PMF를 찾기위한 효율적인 고객 인터뷰 가이드북'을

이 곳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intermission.imweb.me/shop

이렇게 해서 고객 인터뷰 질문을 개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인

'QRST Framework'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