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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고객 인터뷰(IDI)

유저 리서치, UX 리서치, 마케팅 리서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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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 번 포스팅에서는

유저 리서치, UX 리서치, 마케팅 리서치의

차이점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유저 리서치

사용자에 대한 행동, 요구사항, 선호도

등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는 조사 활동

출처 입력

입니다.

 

UX 리서치

사용자의 경험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수행되는 조사 활동

출처 입력

입니다.

 

마케팅 리서치

시장, 소비자, 경쟁사 등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데 활용되는 조사 활동

출처 입력

입니다.

 

목적

유저리서치

사용자의 행동, 요구사항, 선호도 등을 이해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자 중심으로

개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UX 리서치의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유저 경험을 의미하죠.

이 리서치의 목적은

사용자의 경험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마케팅 리서치

시장의 트렌드, 소비자 행동, 경쟁사 분석

등을 통해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하고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대상

유저 리서치 UX 리서치

실제 사용자,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반면, 마케팅 리서치

시장, 소비자, 경쟁사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방법

유저 리서치

인터뷰, 관찰, 설문조사, 테스트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경험과 행동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파악합니다.

 

UX 리서치

사용자 테스트, 활동 관찰, 사용성 평가, 인터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평가하고 문제점을 발견합니다.

 

마케팅 리서치

설문조사, 인터뷰,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 통계 데이터 분석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시장 동향, 소비자 성향, 경쟁 환경 등을 파악합니다.

 

활용

유저 리서치

제품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기능 개발, 사용자 경험 개선 등에 활용됩니다.

 

UX 리서치

사용자 경험 개선, 인터페이스 디자인,

페르소나 설정, 사용성 향상 등에 활용됩니다.

 

마케팅 리서치

시장 진입 전략 수립, 마케팅 전략 개발,

대상 고객 식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발

등에 활용됩니다.

 


정리하자면,

유저 리서치와 UX 리서치는 결이 비슷하지만,

유저 리서치는 사용자 경험에 국한되지 않고

사용자와의 접점이 발생하는 모든 지점에서

의견을 수집해 제품/전략/마케팅 팀 등

조직에 사용자 의견을 전달합니다.

 

반면, 마케팅 리서치는

시장, 경쟁사 분석을 위한 리서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리서치를 위한 인터뷰/설문 관련 서비스를 제공 중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공지를 확인해주세요!

 

이상으로 리서치들의 차이점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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