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오늘은 국내 스타트업의
애자일 방법론 적용 사례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자일 방법론 뜻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습니다
예시 1 : 우아한형제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중 하나로,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애자일 방법론을 중심으로 한
프로세스를 채택하여,
짧은 개발 주기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하며
고객의 피드백을 수용합니다.
예시 2 : 크래프톤
대한민국의 게임 개발 및 배급 회사인 크래프톤은
애자일 방법론을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를 만든 회사입니다.
크래프톤은 게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짧은 스프린트 주기를 가지고 진행하며,
사용자 피드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합니다.
예시 3 : 뱅크샐러드
디지털 금융 플랫폼인 뱅크샐러드는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하여 금융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뱅크샐러드는 짧은 개발 주기를 가지고
고객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소규모의 팀들이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고
지속적인 협업과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합니다.
예시 4 : 리디(리디북스)
온라인 도서 플랫폼인 리디는 애자일 방법론을
개발 및 운영 프로세스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짧은 개발 주기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출시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수용하여
독서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예시 5: 비트윈
비트윈은 한국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컨설팅 회사로,
애자일 방법론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팀은 스크럼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작업을 조직화하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예시 6 : 토스
1. 스크럼 프레임워크
토스는 스크럼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구성합니다.
각 팀들은 2주 정도의 짧은 주기로 스프린트를 진행하며,
각 스프린트에서는 기능 개발, 버그 수정 등을
우선순위에 따라 진행합니다.
스크럼 마스터가 팀의 진행 상황을 관리하고,
매일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을 공유하는
스탠드업 미팅을 진행합니다.
2. 사용자 중심
토스는 애자일 방법론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고객 및 사용자 중심 개발"을 실천합니다.
사용자 피드백을 적극 수용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용자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품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데 주안점을 둡니다.
3. 지속적 통합 및 자동화
토스는 애자일 방법론을 통해
지속적인 통합과 자동화를 추구합니다.
개발 팀은 코드베이스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통합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자동화된 테스트와 배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빠른 제품 출시와 품질 향상을 이루어냅니다.
4. 다자간 협업과 의사소통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한 토스는
다자간 협업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강조합니다.
팀 멤버 간의 협력과 투명한 의사소통을 위해
스크럼 이벤트를 통해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이슈 트래킹 도구 등을 사용하여
업무 관리 및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자일 방법론의
국내 적용 사례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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