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 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포스팅에서 다룬
인스타 홍보 방법에 이어 예고 드린,
인스타 인사이트 보기와 마케팅 용어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용어 - 마케팅 탭에서
오늘 다루는 CPV, CPC, CRT, CVR 외에도
CPS, ROI, ROAS 등 다루었었는데요,
보고 오셔도 좋고 이 포스팅에서도 간단히 요약할 거라
그냥 읽으셔도 문제 없으실 겁니다!
우선 저번에 보여드리기 위해 1$로 홍보한 게시물보다
위 게시물이 설명하기 적절할 것 같아
해당 게시물의 인사이트 보기로 진행하겠습니다.
위 게시물이 노출되어야할 타겟은
중, 고등학생과 그들의 학부모여서,
각 2$씩 1일간 두 번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한 번에 진행할 수 없었던 이유는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아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홍보를 여러 번 진행한 게시물의 인사이트는
최근 홍보의 결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인사이트 보기를 눌러
마케팅 지표들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PV
CPV는 Cost-per-View의 약자로,
'조회수당 비용'입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불한 비용 / 조회수
조회수는 인사이트 보기에서 어떻게 확인할까요?
인사이트 보기 첫 화면은 위와 같은데,
여기서의 '도달'은 광고를 통해서만 도달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이 게시물을 본 계정 센터 계정 수입니다.
이는 모든 광고 결과를 합산한 수입니다.
아래로 내려보면 이전 광고와 최근 광고로 나누어,
더 자세하게 도달과 노출 지표를 나타냅니다.
'노출'은 광고를 포함하여
게시물이 화면에 표시된 횟수입니다.
광고를 제외하고 45개의 계정에 도달했으며,
(828-229-554 = 45)
광고를 제외하고 36회 노출되었네요.
(835-237-562 = 36)
2$를 지출했으니,
1$에 1,250원으로 편하게 2,500 원으로 계산하여
최근 광고에 대한 CPV를 구해보겠습니다.
같은 계정이 두 번 봤다 하더라도
조회수라고 보는 게 맞으니,
View는 노출 수로 계산합니다.
2,500원 / 237회 = 10.54원
CPV는 10.54원이 나오네요.
동영상폼 광고의 경우 5원까지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CPC
CPC는 Cost-per-Click의 약자로,
'클릭당 비용'입니다.
계산식은
지불한 비용 / 클릭 수
입니다.
아래로 내리면 프로필 활동 지표가 나옵니다.
저는 광고 목표를 설정할 때 웹사이트 클릭으로 했기에,
외부 링크 누름 중 최근 광고인 2가 Click에 해당합니다.
계산
2,500원 / 2회 = 1,250원
이 나옵니다.
CPV와 다르게 CPC부터는 실력의 영역이라 할 수 있죠.
노출은 플랫폼이 알아서 시켜주지만,
광고 소재(게시물)를 얼마나 잘 만들었는 지에 따라
클릭, 전환 등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CPC는 직접 계산할 필요 없이,
아래로 내리면 웹사이트 방문당 비용으로
알 수 있습니다.
1달러를 1,250원으로 가정했으니 정확하죠.
CPC는 100원까지 낮춰야 좋다고 합니다.
광고를 한 게시물이 서비스에 관한 게시물이 아니라,
특정 모집 건에 관한 게시물이었기 때문에
CPC가 높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은 했습니다.
CTR
CTR은 Click-through-rate의 약자로,
'클릭률'입니다.
CPC와 함께 클릭과 관련된 지표이죠.
CPC는 '원'으로 표시되어 지출 비용 지표가 들어가고,
CTR은 비율로, 지출 비용 지표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계산식은
클릭수 / 노출수 * 100
입니다.
노출 대비 얼마나 클릭했는 지 알아보는 것이죠.
계산
2 / 237 * 100 = 0.84%
매우 낮은 수치죠 ㅎㅎ..
CVR
CVR은 Conversion Rate의 약자로,
'전환율'이라고 합니다.
계산식은
목표한 행동 수 / 방문자 수 * 100
입니다.
제가 광고한 게시물에 연동된 웹사이트는
홈페이지가 아니라 인터뷰를 수락할 수 있는
1:1 오픈채팅 링크였습니다.
최종 목표 행동은 오픈채팅으로
인터뷰 수락을 하는 것이었죠.
하지만 연락이 아무도 오지 않아
CVR은 0 / 2 = 0입니다 ㅎㅎ..
이렇게 해서 인스타 홍보 인사이트 보기를 통한
CPV, CPC, CTR, CVR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랫폼 비즈니스 뜻과 기업, 서비스 예시 (0) | 2023.09.17 |
---|---|
LTV(고객생애가치) 뜻과 계산하는 방법 (0) | 2023.09.16 |
인스타 게시물 홍보 방법과 비용 (0) | 2023.09.12 |
클라우드 서비스 SaaS, IaaS, PaaS 뜻, 특징, 서비스 예시 (0) | 2023.09.09 |
B2C B2B B2G C2C D2C 뜻과 기업 예시 (0) | 2023.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