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인스타 인사이트 보기를 통해 알아보는 CPV, CPC, CTR, CVR

반응형

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 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포스팅에서 다룬

인스타 홍보 방법에 이어 예고 드린,

인스타 인사이트 보기와 마케팅 용어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용어 - 마케팅 탭에서

오늘 다루는 CPV, CPC, CRT, CVR 외에도

CPS, ROI, ROAS 등 다루었었는데요,

보고 오셔도 좋고 이 포스팅에서도 간단히 요약할 거라

그냥 읽으셔도 문제 없으실 겁니다!

 

우선 저번에 보여드리기 위해 1$로 홍보한 게시물보다

위 게시물이 설명하기 적절할 것 같아

해당 게시물의 인사이트 보기로 진행하겠습니다.

위 게시물이 노출되어야할 타겟은

중, 고등학생과 그들의 학부모여서,

각 2$씩 1일간 두 번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한 번에 진행할 수 없었던 이유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아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홍보를 여러 번 진행한 게시물의 인사이트는

최근 홍보의 결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인사이트 보기를 눌러

마케팅 지표들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PV

CPV는 Cost-per-View의 약자로,

'조회수당 비용'입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불한 비용 / 조회수

조회수는 인사이트 보기에서 어떻게 확인할까요?

인사이트 보기 첫 화면은 위와 같은데,

여기서의 '도달'은 광고를 통해서만 도달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이 게시물을 본 계정 센터 계정 수입니다.

이는 모든 광고 결과를 합산한 수입니다.

아래로 내려보면 이전 광고와 최근 광고로 나누어,

더 자세하게 도달과 노출 지표를 나타냅니다.

'노출'은 광고를 포함하여

게시물이 화면에 표시된 횟수입니다.

광고를 제외하고 45개의 계정에 도달했으며,

(828-229-554 = 45)

광고를 제외하고 36회 노출되었네요.

(835-237-562 = 36)

2$를 지출했으니,

1$에 1,250원으로 편하게 2,500 원으로 계산하여

최근 광고에 대한 CPV를 구해보겠습니다.

같은 계정이 두 번 봤다 하더라도

조회수라고 보는 게 맞으니,

View는 노출 수로 계산합니다.

2,500원 / 237회 = 10.54원

CPV는 10.54원이 나오네요.

동영상폼 광고의 경우 5원까지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CPC

CPC는 Cost-per-Click의 약자로,

'클릭당 비용'입니다.

계산식은

지불한 비용 / 클릭 수

입니다.

아래로 내리면 프로필 활동 지표가 나옵니다.

저는 광고 목표를 설정할 때 웹사이트 클릭으로 했기에,

외부 링크 누름 중 최근 광고인 2가 Click에 해당합니다.

계산

2,500원 / 2회 = 1,250원

이 나옵니다.

CPV와 다르게 CPC부터는 실력의 영역이라 할 수 있죠.

노출은 플랫폼이 알아서 시켜주지만,

광고 소재(게시물)를 얼마나 잘 만들었는 지에 따라

클릭, 전환 등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CPC는 직접 계산할 필요 없이,

아래로 내리면 웹사이트 방문당 비용으로

알 수 있습니다.

1달러를 1,250원으로 가정했으니 정확하죠.

CPC는 100원까지 낮춰야 좋다고 합니다.

광고를 한 게시물이 서비스에 관한 게시물이 아니라,

특정 모집 건에 관한 게시물이었기 때문에

CPC가 높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은 했습니다.

CTR

CTR은 Click-through-rate의 약자로,

'클릭률'입니다.

CPC와 함께 클릭과 관련된 지표이죠.

CPC는 '원'으로 표시되어 지출 비용 지표가 들어가고,

CTR은 비율로, 지출 비용 지표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계산식은

클릭수 / 노출수 * 100

입니다.

노출 대비 얼마나 클릭했는 지 알아보는 것이죠.

계산

2 / 237 * 100 = 0.84%

매우 낮은 수치죠 ㅎㅎ..

CVR

CVR은 Conversion Rate의 약자로,

'전환율'이라고 합니다.

계산식은

목표한 행동 수 / 방문자 수 * 100

입니다.

제가 광고한 게시물에 연동된 웹사이트는

홈페이지가 아니라 인터뷰를 수락할 수 있는

1:1 오픈채팅 링크였습니다.

최종 목표 행동은 오픈채팅으로

인터뷰 수락을 하는 것이었죠.

하지만 연락이 아무도 오지 않아

CVR은 0 / 2 = 0입니다 ㅎㅎ..


이렇게 해서 인스타 홍보 인사이트 보기를 통한

CPV, CPC, CTR, CVR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