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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용어/마케팅 용어

마케팅 믹스 4P 전략 뜻, 중요성,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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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믹스 4P 전략의 뜻과,

중요성 및 예시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마케팅 믹스 4P 전략이란?

마케팅 믹스는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

 

을 의미합니다.

이는 4P 전략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제품(Product), 가격(Price),

홍보(Promotion), 위치(Plac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Product):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의 특성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기능, 품질, 브랜드 이미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개인적으로 뒤에 나오는 요소들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의 시작은 제품력이다'

라는 말에 매우 공감을 하기 때문입니다!

2. 가격(Price):

가격 정책을 의미합니다.

가격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경쟁사의 가격과 비교하여

적절한 가격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Product의 본질/가치를 높여

고가 전략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3. 홍보(Promotion):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활동입니다.

광고, 세일즈 프로모션, PR 활동, 디지털 마케팅 등

다양한 홍보 도구와 채널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인식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4. 위치(Place):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제품의 유통 채널, 판매점의 위치, 유통 네트워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위치를 파악해 배치해야

구매 전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요성

4P 전략의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마케팅을 실시해야 합니다.

제품(Product)이 가치가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고,

경쟁사 비교 및 소비자의 지불 능력을 파악해

적절한 가격(Price)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설계해둔 것을

홍보(Promotion)을 통해 소비자에게 알려야 하죠.

알리는 과정에서

어떤 방법을 통해 알릴지에 관한

위치(Place)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네 가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전략을 구사하면, 매우 효과적일 것입니다!

예시

저의 설문 응답 서비스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1. 제품(Product) :

응답받기를 원하는 대상 조건을 스크리닝 하여,

자체 보유 패널, 협력사, 13가지 노하우를 통해

설문 응답을 받아드리는 서비스입니다.

2. 가격(Price) :

응답 예상 소요 시간 및 대상자 난이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지만,

3분 100명 20만 원,

5분 100명 30만 원 등 기본가가 있습니다.

3. 홍보(Promotion) :

인스타그램을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도 하고,

고객이 있을만한 오픈채팅방,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를 진행합니다.

4. 위치(Place) :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웹사이트로 접근을 하고,

구글폼으로 의뢰를 하며,

1:1 오픈채팅 혹은 개별 톡으로 소통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믹스 4P 전략의 뜻과,

중요성 및 예시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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