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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용어/마케팅 용어

마케팅 믹스 4C, 4P와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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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믹스 4C에 대해 알아보고,

4P와의 차이점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마케팅 믹스 4C란?

마케팅 믹스 4C는 4P를 보완한 개념입니다.

4P는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으로 구성되어 있었죠.

4C는 Custo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고객(Customer):

고객의 니즈와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고객 세분화, 행동 분석, 경험 관리 등이 중요합니다.

2. 비용(Cost):

제품/서비스 구매 및 사용에 지불하는

총 비용을 의미합니다.

단순 가격뿐만 아니라 배송비, 설치비, 유지 보수비 등

모든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고객 가치 기반 가격 책정이 중요합니다.

3. 편의성(Convenience):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의 편의성을 의미합니다.

온/오프라인 채널 접근성, 배송/반품 편의성,

사용 편의성 등이 포함됩니다.

4. 소통(Communication):

기업과 고객 간의 효과적인 양방향 소통을 의미합니다.

광고, PR,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반영해야 합니다.

4C의 각 요소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

4P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다뤄보겠습니다!

왜 보완하게 되었는지도 알게 되실 겁니다 😁

4P와의 차이점

1. 기업 중심 vs 고객 중심 :

4P는 기업 중심 접근법인 반면,

4C는 고객 중심 접근법입니다.

마케팅이 고객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기업 중심 접근법인 4P를 보완하기 위해

4C가 등장했다고 합니다.

2. 일방향 vs 양방향 소통 :

4P에서는 기업이 일방적으로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둔 반면,

4C에서는 기업과 고객 간의

효과적인 양방향 소통에 초점을 둡니다.

3. 단순 가격 vs 총비용 :

4P에서는 단순 제품 가격에 초점을 맞춘 반면,

4C에서는 고객이 지불하는 총비용(배송비, 설치비 등)

을 고려합니다.

4. 제품 vs 서비스 :

교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자신이 판매하는 것이 제품이면 4P를,

서비스라면 4C를 해봐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4C에 대해 알아보고, 4P와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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