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 번 포스팅에서는 토스 이승건 대표님께서
유튜브에 업로드 되어있는 PO 세션을 통해 설명하신
Carrying Capacity 개념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
깊은 이해까지는 못 했지만,
전달하려는 하는 의미가 굉장히 감명 깊었어서
이렇게 정리하여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ㅎㅎ
Carrying Capacity 뜻
영상 초반에 대표님께서
Carrying Capacity는 한 마디로
호숫가에 물의 높이가 어디까지 올라올까
라고 할 수 있다고 하십니다.
이 말로는 잘 이해가 안 되시죠?
이는 비유적인 표현인데,
호숫가의 물의 높이는
1. 물을 채우는 비
2. 호숫가의 물의 양에 따라서 나가는 물의 양
두 가지의 비율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이는 생태이론에서 말하는 '한계수용능력'입니다.
이 한계수용능력이 우리의 제품/서비스에도 적용돼
호숫가의 물이 곧 월 활성 유저 수(MAU)
가 된다고 합니다.
Carrying Capacity 핵심
그래서 결국,
'총 고객(Total Customer)'
이라고 하는 것은
'오늘의 새 고객(New Customer Today)'과
'오늘의 이탈 고객(Lost Customer Today)'
단 두 가지 요소만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Customer은 Active User(활성화 유저)
를 의미하는데, 이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는 토스에 입사해야 알 수 있는
비밀이라고 하시는데요 ㅎㅎ
다음 영상에서 알려주시는 아하 모먼트(Aha-moment)
에서 힌트를 주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다음에 포스팅 해볼게요 !
Carrying Capacity 계산식
Carrying Capacity는
매일 새로 오는 유저 수
(#Of New Daily Customers)를
매일 잃는 유저 비율
(% Customers You Lost Each Day)로
나눈 값입니다.
유입량이 줄면, 일정 평형점으로 도달할 때까지
MAU가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그 평형점이 위 계산식으로 도출된
Carring Capacity 값이라는 것입니다.
(줄어든 유입량 / 잃는 유저 비율)
Carrying Capacity의 핵심을 또 짚어주시는데요,
광고, 마케팅, 푸시같은 것을 모두 걷어내고 이 제품이 순수하게 유저를 모으는 힘의 능력
즉, 제품의 본질적인 체력
이라고 하십니다.
여기까지가 30분가량의 영상 중
9분까지의 내용인데요,
뒤에는 예시를 들어주시고, 부연 설명을 해줍니다.
9분까지의 내용만으로도
'제품의 본질적인 체력을 길러야 다'
라는 좋은 교훈을 얻을 수 있죠.
저도 제 서비스의 수용력을 높이려고
한동안 내실을 다지는 일을 하려고 합니다.
저는
'결국에 제품/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광고/마케팅 없이도 그 제품/서비스를 이용하게 되고,
활성화 유저로 남아있는다'
라고 이해했습니다.
제 예시를 들어보면,
'발란'이라는 명품 쇼핑 앱을
동생으로부터 응모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접했습니다.
그래서 앱을 다운 받고, 응모 후 앱을 둘러봤습니다.
메종 마르지엘라의 블랙 독일군 신발에
눈길이 갔던 기억은 있지만,
구매하지 않고 지금은 앱을 삭제한 지 오래입니다.
지금은 저에게 발란의 광고가 도달하지 않네요.
반면, 재능거래 플랫폼인 '크몽'은
제가 플랫폼 수요자이기도 하고, 공급자이기도 해서
매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스타나 다른 곳에서 광고를 많이 접합니다.
지금 든 생각인데 크몽에서 광고를 끄고
Carrying Capacity를 계산해보면
재밌을 것 같네요 ㅎㅎ
Carrying Capacity 개념을
매우 흥미롭게 보았고, 중요한 개념이라 생각하지만,
'마케팅 퍼널의 '인지' 단계에서는
마케팅으 어느정도 필요한 것 아닌지?'
의문이 들기는 합니다 !
영상 나머지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유튜브를 통해 한 번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용어 > 마케팅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믹스 4P 전략 뜻, 중요성, 예시 (0) | 2024.06.08 |
---|---|
당근 비즈니스 프로필 및 광고 설정, 지원금 받는 방법 (2) | 2024.06.02 |
카피라이팅 뜻과 필수 요소 정리 및 문구 예시 (1) | 2023.06.10 |
창업 필수 마케팅 용어 2 - CVR, ROAS, ROI, CPS 뜻과 계산식 (0) | 2023.06.06 |
마케팅 용어 CTR, CPC, CPA, CPV 뜻과 계산식 (0) | 202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