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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용어/그로스 용어

[그로스 용어] 피봇(Pivot) 뜻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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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봇(Pivot)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

 

피봇(Pivot)이란?

피봇(Pivot)이란,

처음 계획한 사업 모델이나 제품, 서비스 등이 예상과 다르게 작동되거나

시장의 요구나 경쟁 상황이 바뀌어서 새로운 방향성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계획을 유지하지 않고 전략적인 변경을 시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의미의 피봇을 그로스 용어로 분류한 이유는

계획을 변경시키는 것 또한 성장의 일부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피봇은 사업 모델에 대한 변화, 제품 디자인의 변경,

타깃 시장의 변경, 마케팅 전략의 변화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피봇 사례

예를 들어, 처음에는 B2B 비즈니스 모델로 출발했지만, 시장의 수요가 B2C 모델로 전환되었다면,

기존의 B2B 모델을 버리고 B2C 모델로 피봇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제품의 초기 디자인이 예상과 달리 시장에서 인기를 얻지 못하면,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전체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등의 피봇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하고있는

인터뷰이 매칭, 인터뷰 질문 개발, 인터뷰 질문, 설문 대행 서비스 또한

3번째 아이템입니다!

 

대부분의 국민이 쓰는 '토스'는 7전8기라고 하죠 ~

실해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도 있잖아요 ㅎㅎ

 

피봇의 역할

피봇은 초기에는 실패를 막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초기에는 시장이나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 피봇을 통해 기존의 계획을 바꾸면서 새로운 시장이나 고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봇은 기존의 계획을 고수하며 실패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보다,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여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피봇을 시도할 때에는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하지만,

과도하게 시도하면 일관성이 없어지고 효과적인 전략적 변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피봇을 시도할 때에는 전략적인 검토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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