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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용어/그로스 용어

PMF 뜻과 PMF 찾는 법(유튜브 영상 두 개 정리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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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F?

Product-Market Fit의 약자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꺼이 채택하고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시장을 발견한 시점을 설명하기 위해 스타트업 세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PMF를 달성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잠재 고객과 함께 다양한 버전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수집하며 제품 시장 적합성을 개선하기 위해 조정하는 실험 및 반복 과정을 거칩니다.

이 프로세스를 "고객 개발" 또는 "고객 발견"이라고 합니다.

PMF가 중요한 이유는 PMF가 없으면 스타트업이 목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갖게 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견인력을 얻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PMF 달성 신호

PMF 달성 신호에는 4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1. 높은 수익 증가
2. 긍정적인 고객 피드백
3. 높은 고객 유지율 및 입소문 추천
4.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명확한 경로

 

이에 관한 유튜브 영상 내용을 정리한 것을 공유합니다.

1. Product-Market Fit(PMF)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 Swingvy 최서진 대표

https://www.youtube.com/watch?v=Htzj6gqac_s

소프트웨어의 5단계

Founding - Product Market Fit - Go-To-Market-Fit - Accelerate - Sustainable Business

Funding 단계에서 Seed Round에는 PMF를 찾아야 한다

 

PMF를 찾았다고 보는 기준 2가지

  1. 영업과 홍보에 자금을 많이 투자 하지 않았어도 고객이 유료 전환을 하기 시작하는가
  2. Unit Economics : 고개 1명의 관점에서 생각하여 고객 1명이 우리에게 주는 돈(+), 고객 1명을 얻기 위해 우리가 지출하는 돈(-)을 계산한 금액

2. 그로스해킹 뽀개기! 프로덕트 마켓 핏 PMF를 찾는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V6jPOjnfw3w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았다고 보는 시점

  1. 직접 트래픽 증가세로 체감하기 -> 온라인 / 오프라인 입소문, 구글 알리미 / 카카오 뉴스봇
  2.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기 -> 션 엘리스 왈, “이 제품이 없어지면 당신은 얼마나 실망할 것 같나요?”를 물어보고 1) 매우 실망할 것  2) 약간 실망할 것  3) 상관없다의 답변을 구성할 때 1) 매우 실망할 것의 응답 비율이 40%를 넘으면 PMF를 찾았다고 본다. (실리콘밸리 100개 스타트업 분석)
    그러나, 설문의 모수가 충성 고객이 대부분인지, 서비스에 가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고객이 대부분인 지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것이므로 맹점이 있기는 하다

고객 리텐션 유지율 체크하기 -> 리텐션 : 고객이 얼마나 우리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고 있느냐.
산업 평균의 리텐션과 비교해야 한다


파란색이 산업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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