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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용어/마케팅 용어

[스타트업 마케팅 용어] AARRR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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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용어인 AARRR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

 

AARRR은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

유사하면서도 조금 다릅니다.

마케팅 퍼널에 대해서도

추후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AARRR 뜻

AARRR은

스타트업과 마케팅 전략에서 사용되는 핵심 개념인 피라미드 모델로, 사용자 생애주기의 다양한 단계

를 나타냅니다.

 

각 알파벳의 뜻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cqusition : 획득

Acquisition은 사용자 획득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대상 시장을 타겟팅하고,

사용자를 유치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합니다.

 

방법

광고, 마케팅 캠페인, 검색 엔진 최적화(SEO) 등을 통해

사용자를 얻는 활동이 포함됩니다.

 

Activation : 활성화

획득에서만 끝나면 안 되죠 !

Activation은 사용자를 활성화하는 단계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방법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가입 절차를 단순화함으로써

사용자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Retention : 유지

유저를 활성화 시키는 것에서 끝나면 안 됩니다.

Retention은 사용자를 장기간 유지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에게 지속적인 가치와 만족감을 제공하여

이탈을 최소화하고 충성도를 높입니다.

충성고객은 사업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방법

개인화된 서비스, 이용자 지원,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해

사용자와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Revenue : 수익

단순히 서비스만 만족스럽게 제공해서는

비즈니스가 성립되지 않죠 !

 

Revenue는 수익화 단계를 나타냅니다.

유저가 고객으로 전환되는 순간입니다.

유저와 고객의 차이도

추후 포스팅에서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로부터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합니다.

 

방법

구독 요금, 제품 판매, 광고 수익 

다양한 수익 모델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따른 수익을 창출합니다.

 

Referral : 추천

Referral은 사용자 추천 단계를 의미합니다.

매우 중요하고, 어려운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이 단계가 잘 수행된다면

PMF(Product Market Fit)을 찾았다고 봅니다.

PMF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https://startupinfoshare.tistory.com/5

 

PMF 뜻과 PMF 찾는 법(유튜브 영상 두 개 정리 포함)

PMF란? Product-Market Fit의 약자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꺼이 채택하고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시장을 발견한 시점을 설명하기 위해 스타트업 세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PMF를 달성하기 위

startupinfoshare.tistory.com

마케팅에서도

'바이럴 마케팅'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족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함으로써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합니다.

 

방법

추천 프로그램, 인센티브 제도, 소셜 미디어 공유 등을 통해

사용자의 추천과 공유를 유도합니다.

 


AARRR은 사용자의 경로와 생애주기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사용자의 가치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유용한 모델입니다.

 

각 단계에서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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