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오늘은 마케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마케팅 퍼널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AARRR에 대해 포스팅 하면서,
마케팅 퍼널과 유사한 것 같다고
추후 포스팅 하겠다고 했었죠 ~
마케팅 퍼널이란?
마케팅 퍼널은
마케팅 전략에서 고객 유치와 구매까지의 단계를 나타내는 모델
을 의미하고,
각 단계에서 고객들이 진행하거나 거치는 경로를 보여줍니다.
첫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도달하는 고객의 수가 줄어들어서
보통 깔대기 모양으로 표현됩니다 !
마케팅 퍼널의 단계
1. 인지 단계 (Awareness)
이 단계에서는
고객들이 회사 또는 제품에 대해 인지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고,
광고,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대상 고객에게 브랜드 또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2. 관심 단계 (Interest)
이 단계에서는
고객들이 회사 또는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고객들에게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가치 제안과 장점을 강조하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단계에서는
웹사이트 방문, 블로그 구독, 이메일 등과 같은
관심 표시를 추적하고, 잠재적인 고객들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3. 고려 단계 (Consideration)
이 단계에서는
고객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심층적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비교 연구, 제품 리뷰, 시연, 견적 등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마케팅자는 고객들의 관심을 유지하고,
잠재적인 고객들을 추적하며,
추가 정보와 가치를 제공하여
구매 의사 결정을 유도합니다.
4. 구매 단계 (Purchase)
이 단계에서는
고객들이 실제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이를 위해 간단한 구매 프로세스,
할인 혜택, 웹사이트나 앱에서의 쉬운 구매 경험
등을 제공합니다.
구매 단계에서는 마케팅 팀은
구매 전환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고객들의 거부 요인을 제거하고 구매 동기를 강화합니다.
5. 충성 단계 (Loyalty)
이 단계에서는
고객들이 충성도를 가지고
제품이나 브랜드를 계속 지지하고 재구매를 이루어냅니다.
이를 위해 고객 서비스, 애프터 서비스, 리워드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유지하고 향상시킵니다.
충성 단계에서는 고객의 리뷰와 추천을 유도하여
브랜드의 평판을 향상시키고,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유지합니다.
마케팅 퍼널의 심화 버전 - 돌다리 이론
이 돌다리 이론은
라이프해킹스쿨 대표님이신
이한별 대표님께서 만드신 이론입니다.
라이프해킹스쿨의
창업부트캠프를 수강하며
알게 되었습니다!
5일 선행 과정
무료 환급 과정으로,
지인에게도 정말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돌다리 이론은
5단계의 마케팅 퍼널을
2배인 10단계로 구성한 것입니다.
각 단계에서
어떤 채널에서
어떤 광고를 하는지까지
포함하여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인지
인지는 동일하죠 !
인지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의 SNS,TV 등
광고 : SEO, 퍼포먼스 마케팅, 체험단
2. 호기심
호기심도 동일합니다.
호기심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의 SNS,TV 등
광고 : 소재 제작 - 카피라이팅, 이미지, 영상 활용
3. 몰입
몰입 단계까지도
고려 단계와 동일 합니다.
몰입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 상세페이지, 웹사이트 전체
광고 : 상품 상세 제작 - 카피라이팅, 이미지, 영상 활용
4. 의심
몰입 다음에
바로 구매 단계가 아니라
의심을 추가하였습니다.
의심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 커뮤니티, 네이버, 인스타, 구글, 뉴스 포털
광고 : 체험단, 인플루언서, 후기, 기사
5. 욕구
의심을 하는 고객에게
욕구를 주는 단계입니다.
욕구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상세 페이지
광고 : 할인, 선착순, 쿠폰 프로모션
6. 보류
욕구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보류를 하는 고객의 단계입니다.
보류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 상세 페이지
광고 : 즐겨찾기, 장바구니, 찜, 전략적 타임
7. 재방문
보류를 한 고객을
재방문 하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재방문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의 SNS,TV 등
광고 : 리타게팅(쿠팡이 장바구니에 있는 것 사라고 광고하죠 ㅎㅎ)
8. 구매
이제 마케팅 퍼널의
네 번째 단계인 구매 단계로 옵니다.
구매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 상품 구매 페이지
광고 : 결제 시스템 최적화, 할부나 간편 결제 기능
9. 재구매
재구매와 추천은
충성 단계를
더욱 세분화한 것 같습니다.
재구매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 구매 페이지,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의 SNS,TV 등
광고 : 리타게팅, 포인트, 회원
10. 추천
세분화한 이유는
이 두 단계가 각각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
추천 단계에서의 채널 및 광고
채널 : 상세 페이지, 고객의 개인 소셜 채널, 고객의 네트워크
광고 : 충성도, 포인트 적립, 회원제
이렇게 해서 마케팅 퍼널과
심화 버전인 돌다리 이론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
마케팅 퍼널은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퍼널을 잘 구성하여,
마케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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