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용어/마케팅 용어

창업 필수 마케팅 용어 2 - CVR, ROAS, ROI, CPS 뜻과 계산식

반응형

 

 

CVR, ROAS, ROI, CPS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CVR(Conversion Rate)

CVR 뜻

광고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계산식

CVR = (목표한 행동 수 / 전체 방문자 수) * 100

여기서 목표한 행동 수

가입, 등록, 구매 등이 되겠죠 !

 

예시

특정 웹사이트에서

마케팅을 통한 1,000명의 방문자가 있고

그 중 100명이 제품을 구매

 

CVR = (100 / 1,000) * 100 = 10%

 

특정 원하는 행동을 수행한 사용자당 매기는 지표여서

앞서 설명한 CPA(Cost per Action)과 유사하지만,

CPA는 수치(비용)이고, CVR은 비율

 

ROAS(Return on Advertising Sales)

ROAS 뜻

광고비용 대비 광고로 인한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

계산식

ROAS = 매출 / 광고 비용

 

예시

광고에 1,000원를 투자하여

10,000원의 매출 창출

 

ROAS = 10,000 / 1,000 = 10

 

ROAS의 값이 1보다 크면

광고 투자에 대한 수익이 발생한 것을 의미

 

Ex)

ROAS가 3이라면

1원의 광고 비용으로 3원의 매출을 창출한 것

 

ROI(Return on Investment)

ROI 뜻

투자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

계산식

ROI = (수익 - 투자액) / 투자액

 

예시

10,000원을 투자하여

15,000원의 수익

 

ROI = (15,000 - 10,000) / 10,000 = 0.5

즉, 50%

 

ROI 활용

- 마케팅 투자의 ROI를 계산하여

광고 캠페인의 효과성을 판단하고 비용 효율적인 전략 수립

 

- 투자한 자본에 대한 프로젝트, 제품 개발, 기술 도입 등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

 

CVR

CVR 뜻

매출 당 비용을 나타내는 마케팅 지표

계산식

CPS = 특정 기간 동안의 마케팅 비용 / 해당 기간 동안의 총 매출

 

예시

1개월 동안 10,000원의 마케팅 비용을 들였고

해당 기간 동안 1,000개의 판매 달성

 

CPS = 10,000 / 1,000 = 10원

 

따라서,

CPS는 낮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

 


이상으로 마케팅 용어 정리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나중에 또 생각하는 용어 있으면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