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오늘은 캐즘(Chasm)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
캐즘(Chasm) 뜻
캐즘이란
새롭게 개발된 제품이
대중에게까지 받아들여지기까지의 침체기
출처 입력
입니다.
기술 혁신의 성숙 단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대중화' 될 때의 어려움으로,
초기 시장 성장 단계
(Introduction/Innovation Stage)
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혁신적인 제품이
초기 시장의 팬덤과 얼리 어답터를 가지고
뒤이어 대중 시장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캐즘(Chasm)의 유래
미국의 고전적인 경영학자인
제프리 무어(Geoffrey A. Moore)의 저서인
"크로싱 더 캐즘(Crossing the Chasm)"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무어는
기술 혁신의 적용 단계에서 초기 시장 성공을 넘어
성장과 안정화를 달성하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캐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영어 단어 Chasm은
'깊은 틈'을 의미합니다.
캐즘(Chasm) 발생 원인
1. 경쟁자 등장
처음에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지만,
경쟁 업체들이 동일한 기술을 도입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입니다.
2. 기술적 한계 및 문제점 발견
초기에는 기술적인 한계나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들이
제품의 한계를 인식하고
실용성을 더 검토하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3. 외부 요인
시장 조건이나 경제적 요인들이 변화하여
수요가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캐즘(Chasm) 극복 사례
1. 아마존의 Kindle 전자책 리더기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능으로 주목을 받았으나,
이후 경쟁 업체들도 전자책 리더기를 출시하여
시장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지속적인 개선과 다양한 콘텐츠 제공,
저렴한 가격 전략 등을 통해
캐즘을 극복하고 대중에게 수용되었습니다.
2. Apple의 Macintosh 컴퓨터
1984년에 출시된 Macintosh 컴퓨터는
혁신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그래픽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초기 기업 고객과
열광적인 기술 애호가를 제외하고는
대중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이후 Apple은 마케팅 전략과 제품 개선을 통해
대중 시장에 진입하였고,
이를 통해 Macintosh는
대중적인 컴퓨터 제품으로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3. Tesla의 전기 자동차
Tesla는 전기 자동차 산업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전기 자동차 시장이 아직 성장하지 않아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웠습니다.
Tesla는 캐즘 단계에서 차량의 주행 거리를 연장하고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의 전략을 펼쳐
대중 시장으로 진입하였고,
현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캐즘(Chasm)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용어 > 그로스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로스 용어] 데스 밸리(Death Valley) 뜻과 스타트업 생존율 (0) | 2023.07.02 |
---|---|
[그로스 용어] 스타트업 성장곡선 J커브 뜻과 예시 (0) | 2023.06.29 |
[그로스 용어] 스타트업 출구전략 엑시트 뜻과 예시 (0) | 2023.06.26 |
[그로스 용어]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뜻과 사례 (0) | 2023.06.24 |
[그로스 용어] 밸류에이션(Valuation) - 스타트업 기업가치 평가 (0) | 2023.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