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오늘은 스타트업 성장곡선인
'J커브'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J커브 뜻
J커브는
초기에는 소비자 인식, 제품 개발 및 시장 확보등의 이유로
수익이나 성장이상대적으로 느린 상태를 보이다가,
어느 시점에서 급격한 성장을 경험하는 패턴
을 의미합니다.
보통 위와 같은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Scale(확장)에서 Harvest(수확)까지인
꼬리부분은 성장세가 좀 꺾이기에
좀 더 완만하게 표현되기도 합니다.
Release(출시)와 Morph(변형) 사이의
최저점을
'데스 밸리(Death Valley)' 라고 부르는데,
이에 대해서는 따로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J커브 각 단계 설명
Create (창조)
아이디어나 제품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초기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Release (출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는 단계입니다.
제품을 고객들에게 공개하고 사용할 수 있게 만듭니다.
Morph (변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변형하는 단계입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제품을 업데이트하며,
시장의 요구에 맞게 변화합니다.
Model (모델링)
성공적인 제품 모델을 만들고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세우고 수익 모델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 창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Scale (규모 확장)
성장 가능성이 입증되었을 때,
사업을 규모 확장하는 단계입니다.
고객 확보, 시장 점유율 증가, 조직 확장
등을 통해 사업을 크게 키워나갑니다.
Harvest (수확)
성공적인 사업을 발전시키고
수익을 추구하는 단계입니다.
수익을 극대화하고, 이해관계자에게 이익을 돌려주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합니다.
J커브를 그린 예시
Uber
Uber는 create 단계에서 창조 후,
택시 예약과 운송 서비스를
디지털 플랫폼으로 혁신했습니다.
release 단계에서 플랫폼을 출시하고,
morph 단계에서 운송 서비스를 개선하고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model 단계에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성장하고 규모를 확장했습니다.
Netflix
Netflix는 create 단계에서
DVD 렌탈 사업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되었습니다.
release 단계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하고,
morph 단계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확대했습니다.
model 단계에서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에 집중하여 성장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 주자로 발전했습니다.
'린 스타트업', '피봇', 'PMF' 등
여러 포스팅에서 강조하는 것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제품/서비스를 발전시키는 것'
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J커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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