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계획서 작성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MC) 뜻, 양식, 작성법, 예시, 발표 순서 팁

반응형

 

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 번 포스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MC)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뜻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기업이나 조직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시각화 및 분석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
입니다.

 

Alexander Osterwalder와 Yves Pigneur가 개발한 방식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컨셉트화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간단한 템플릿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양식, 작성법, 예시

각 요소에 대한 예시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B2B이고,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가정하고 예시를 들겠습니다.

 

1. 고객 세분화(Customer Segments)

타겟 고객 그룹을 적습니다.

디테일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 페르소나 개념을 접목해도 좋겠죠!

 

예시

중소기업의 IT 부서

 

2.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고객과의 상호작용

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을 적습니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전략을 적는 칸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구축

 

피드백 수집 빠른 대응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 강화

 

3. 채널(Channels)

제품/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적습니다.

 

예시

SNS 마케팅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소셜 미디어

업계 전시회

 

4. 수익 모델(Revenue Streams)

수익을 창출하는 주요 소스

가격 정책을 적습니다.

 

예시

구독료

컨설팅 수익

 

5.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s)

제품/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지를 적습니다.

 

예시

비용 절감

업무 효율성 향상

보안 강화

 

6. 핵심 활동(Key Acticities)

비즈니스를 위해

핵심적으로 수행해야하는 활동들을 적습니다.

 

예시

제품 개발

기술 지원

마케팅/영업 활동

고객 관리

 

7. 핵심 자원(Key Resources)

비즈니스를 위해 필요한 핵심 자원들을 적습니다.

 

예시

기술 인력

영업 인력

클라우드 인프라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8. 핵심 파트너(Key Patnerships)

외부 파트너와의 협력 및 제휴를 적습니다.

 

예시

보안 하드웨어 공급 업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

등 파스터십 구축

 

9. 비용 구조(Cost Structure)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주요 비용 요소를 적습니다.

 

예시

연구 및 개발 비용

인건비

마케팅 비용

인프라 구축 비용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발표할 때 발표 순서 팁

고객 세분화 -> 가치 제안 -> 채널 -> 고객관계

-> 핵심 자원 -> 핵심 활동 -> 핵심 파트너

-> 수익 -> 비용 구조

 

핵심 자원부터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데,

초반에 발표 흐름을 위와 같이 가져가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이렇게 됩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보안 솔루션 OOO의 고객

중소기업의 IT 부서이며,

 

이들에게 비용 절감, 업무 효율성 향상, 보안 강화

 가치를 제공합니다.

 

SNS 마케팅,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소셜 미디어, 업계 전시회 등의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갈 것이며,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피드백 수집 빠른 대응으로

고객 관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이후 핵심 자원부터는 자유롭게 발표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