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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용어/그로스 용어

USP(User Selling Proposition) 뜻, 중요성,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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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USP 뜻과 중요성,

예시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USP란?

저는 User Selling Point로 알고 있었는데,

Point가 아니라 Proposition으로

많이 쓰이고 있더라고요~

둘 다 혼용하는 것 같습니다.

USP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독특한 판매 포인트

를 의미합니다.

즉,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경쟁사와 구별되는

특징이나 장점을 의미합니다.

중요성

중요성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경쟁 우위 확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독특하고 차별화된 특징을 가져야만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의 주목을 끌기:

독특하고 특별한 특징이나 혜택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아내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소비자에게 가치 제공: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어떤 가치가 제공되는지를 전달합니다.

이는 고객들의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됩니다.

4. 마케팅 전략의 기반:

USP가 있다면, 마케팅을 할 때

카피, 후킹 문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고객 충성도 향상:

독특하고 유용한 USP를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그들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고객 관계의 유지와

성공적인 브랜드 성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시

다음과 같은 예시가 있을 것 같습니다.

1. 가격 :

생각하기 쉬운 요소죠.

기술을 사용하든, 어떠한 방법으로 원가를 절감해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하나의 예시입니다.

2. 전문성 :

이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하면,

자격 증명이 되기 때문에

USP가 될 수 있습니다.

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도 좋지만,

그 분야에서 제공이 가능한 서비스 중

하나에 집중해 전문성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제공하는 리서치업의 경우,

고객이 정부, 기업, 연구원이 있고

제공 가능한 서비스가 매우 다양한데,

이 중에서도

'예비/초기 창업자 대상 설문 설계/응답'

을 타겟하여 전문성을 키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게 나아가려고 합니다.

3. 시간 절약 :

무언가를 하는 데 있어

시간을 절약시켜주는 것 또한

Selling Point가 될 수 있습니다.

4. 스토리 :

요즘 창업자의 스토리가 중요시되더라고요!

파타고니아도 창업자의 스토리에 기반해

지구를 살리자는 Mission을 가지고

브랜드를 만들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USP 뜻과 중요성, 예시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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