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USP 뜻과 중요성,
예시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USP란?
저는 User Selling Point로 알고 있었는데,
Point가 아니라 Proposition으로
많이 쓰이고 있더라고요~
둘 다 혼용하는 것 같습니다.
USP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독특한 판매 포인트
를 의미합니다.
즉,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경쟁사와 구별되는
특징이나 장점을 의미합니다.
중요성
중요성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경쟁 우위 확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독특하고 차별화된 특징을 가져야만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의 주목을 끌기:
독특하고 특별한 특징이나 혜택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아내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소비자에게 가치 제공: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어떤 가치가 제공되는지를 전달합니다.
이는 고객들의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됩니다.
4. 마케팅 전략의 기반:
USP가 있다면, 마케팅을 할 때
카피, 후킹 문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고객 충성도 향상:
독특하고 유용한 USP를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그들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고객 관계의 유지와
성공적인 브랜드 성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시
다음과 같은 예시가 있을 것 같습니다.
1. 가격 :
생각하기 쉬운 요소죠.
기술을 사용하든, 어떠한 방법으로 원가를 절감해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하나의 예시입니다.
2. 전문성 :
이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하면,
자격 증명이 되기 때문에
USP가 될 수 있습니다.
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도 좋지만,
그 분야에서 제공이 가능한 서비스 중
하나에 집중해 전문성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제공하는 리서치업의 경우,
고객이 정부, 기업, 연구원이 있고
제공 가능한 서비스가 매우 다양한데,
이 중에서도
'예비/초기 창업자 대상 설문 설계/응답'
을 타겟하여 전문성을 키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게 나아가려고 합니다.
3. 시간 절약 :
무언가를 하는 데 있어
시간을 절약시켜주는 것 또한
Selling Point가 될 수 있습니다.
4. 스토리 :
요즘 창업자의 스토리가 중요시되더라고요!
파타고니아도 창업자의 스토리에 기반해
지구를 살리자는 Mission을 가지고
브랜드를 만들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USP 뜻과 중요성, 예시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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