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용어/그로스 용어

데모데이, IR 피칭 뜻과 피치덱 구성

반응형

 

 

안녕하세요 창업지식공유대학생입니다 😊

이 번 포스팅에서는

데모데이와 IR 피칭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데모데이 뜻

데모데이는

제품/서비스를 소개하고 선보이는 행사

입니다.

 

데모데이에 참여하여 발표를하는 스타트업들은

투자, 홍보, 채용 등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모데이의 유래

미국의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스타트업 생태계가 형성되면서,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들은

자금 조달과 홍보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이에 스타트업들은 투자자들에게

자신들의 제품, 기술, 비전 등을

직접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데모데이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데모데이의 핵심

데모(Demo), '보여주는 것'

피치(Pitch), '말하는 것'

입니다.

 

스타트업들은 제품/서비스의 실제 동작을 시연하고,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잠재력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전달합니다.

 

IR 피칭

IR 피칭은

기업이나 스타트업이 투자자들을 설득하여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 하는 것

출처 입력

을 의미합니다.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데모데이에서

발표를 하는 것도 IR 피칭이라고 할 수 있겠죠!

 

피칭(Pitching)은 야구에서 투수가 공을 던지는 것

같은 의미입니다.

말을 투자자들의 귀에 쏙쏙 박히게

잘 던져야하는 것이죠!

 

홍보와 마케팅은 다른 개념인데,

홍보는 회사를 알리는 것,

마케팅은 제품/서비스를 알리는 것으로

이해하면 편합니다.

 

IR피칭은 회사를 알리는

홍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치덱 구성

제가 교육을 들었을 때 알려준 10분 기준 피치덱 순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사업 추진 배경(문제점)

2. 사업의 방향성

3. 고객 수요

4. 시장 분석

5. 경쟁사 분석

6. 경쟁사의 문제점

7. 핵심 솔루션

8. 핵심 보유 기술 및 역량

9. 기술 개발 현황

10. 사용 방법 및 활용 예시

11. 비즈니스 모델

12. 목표 시장/고객 분석

13. 목표 매출 및 마케팅 전략

14. 자금 조달 계획

15. EXIT 전략

16. 향후 계획

17. 확장성

18. 팀 구성

19. 인상적인 마무리

 

피치덱 순서는 정답이 없고,

지금보니 위 순서가 그렇게 좋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매출이 어느정도 난 기업의 피치덱은 또 다를 것이고요.

 

위 항목들은 피치덱에 들어가야할 요소로 생각하고,

각 기업의 상황과 대표님들의 기호에 맞게

스토리텔링을 잘 할 수 있도록 구성하면 됩니다.

 

오늘 씨앤티테크 전화성 대표님의 강연을 봤는데,

문제 인식과 솔루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문제에 몰입하여 뾰족한 문제 정의를 하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필드에서 경험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하는 것 같았습니다.

 

데모데이 정보

끝으로, 데모데이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

'센서블박스'를 소개드립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이전엔 다시보기 정보는 없었던 것 같은데

최근에 생겼나봅니다 ㅎㅎ

 

내려보니 씨앤티테크 초기창업패키지 데모데이도

유튜브에 올라와있나봐요!

데모데이를 보는 것도

매우 좋은 공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지원사업 정보와

투자유치 정보 등 정말 좋은 정보를

매 주 한 번씩 알려주는 좋은 서비스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